1학년 교육과정

1학년 주기수업과목 안내

아이들은 아직 세상과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 존재이므로 꿈꾸는 듯한 의식 상태에 머물러 있습니다. 모든 배움은 손발 끝까지 의식이 가 닿을 수 있도록 몸으로 경험한 뒤에 머리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교사는 아이들이 서로를 잘 받아들여 학급이라는 공동체의 전체성이 형성되도록 노력합니다.

우리나라 옛이야기를 매일 들려주는데 이야기는 정신적인 상이 담겨 있는 이야기를 주로 선택합니다. 이러한 이야기는 아직 세상과 하나인 채로 살아가는 아이들에게서 필요한 것으로 내면적인 안정감을 주고 이야기에 담긴 깊은 의미를 직관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합니다.

형태그리기

입학한 첫 날, 곧은 선과 굽은 선에 대해 배웁니다.

선의 형태는 아이들의 움직임과 내면의 그림으로부터 나와야 하고 몸으로 충분히 경험한 뒤 그것을 도화지에 그립니다.?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세상의 모든 것들 속에 존재하는 형태를 볼 수 있고 그것이 표현하는 본질적인 속성을 알아갈 수 있게 됩니다.

원과 나선, 수직선과 수평선, 무한대, 교차하는 선에 이어서 원과 나선 연속되는 형태들을 배웁니다. 형태그리기의 반복되는 연습은 아이들의 의지발달과 이어서 나오는 문자 쓰기와 사고의 발달에도 도움을 줍니다.

수채화

색이 가지고 있는 특성, 느낌 등 각각의 색이 가지고 있는 질과 특성을 체험하는 것이 주요한 목표입니다.

한 가지 색으로 시작하여 두 가지 색, 세 가지 색으로 나아가며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색을 경험하도록 합니다.?아이들이 도구를 올바른 방식으로 다루고 고요한 상태에서 색과 만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도록 합니다.

국어

아이들은 추상적인 기호를 이해하기는 어려우므로 사물의 형태가 기호로 변화되어가는 과정과 글자가 지닌 소리의 특성을 깊이 체험하는 것을 통해 배우도록 합니다.

즉, 자음은 사물의 형태로부터 모음은 사람의 내면적인 느낌으로부터 나오는 영혼의 소리와 관계 지어 배웁니다.?그러면 아이들은 글자와 더 잘 연결되어지고 그 글자가 지닌 의미와도 더 깊이 연결되어질 수 있습니다. 글자를 배울 때 동작이나 시, 노래, 놀이, 연극, 그림, 이야기 따위의 많은 활동들을 통해 다가가므로 풍부한 느낌을 지닐 수 있게 됩니다.

단어와 문장 쓰기까지 나아가며 자기가 쓴 것을 통해 읽기를 배웁니다.?또한 말하기 연습에 시간과 노력을 기울입니다. 정확하고 아름답게 발음할 수 있도록 혀꼬임 말이나 간단한 문장들, 시들을 반복적으로 말하고 낭송하는 연습을 합니다.

음악

5음계로 이루어진 많은 노래들을 부르고 킨더라이어와 리코더로 연주하는 법을 배웁니다.

다섯 음으로 이루어진 5음계의 곡들은 물 흐르듯이 시작과 끝이 이어지고 경계가 없어 마치 꿈꾸는 듯한 의식 상태에 있는 1학년 아이들에게 적합합니다.

음악 연습은 아이들에게 건강한 호흡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라이어와 리코더 연주는 아이들의 의식이 손끝까지 닿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수학

수의 본질적 특성을 느낄 수 있는 내용으로부터 시작합니다.

나누어질 수 없는 전체로서의 하나, 나누어진 양극성으로서의 둘, 조화와 균형의 셋, 안정적인 넷…
리듬과 감각을 이용한 다양한 수세기 활동을 통하여 숫자의 세계를 경험하고 구구단의 전 단계로써 2의 배수, 3의 배수, 수의 가르기 등을 공부합니다.

각 연산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잘 살리며 사칙연산을 거의 동시에 배웁니다. 또 도토리나 돌멩이 따위 구체물을 이용하여 계산연습을 하다가 차츰 손가락으로, 그 다음에 추상적인 계산으로 나아갑니다.

체육

아이들이 온 몸을 움직여 놀 수 있는 전래놀이를 주로 하고 나들이를 갑니다.

몸의 각 부분들이 균형 잡힌 발달을 할 수 있도록 기어오르기, 뛰어내리기, 균형 잡고 걷기, 매달리기, 줄넘기 따위의 여러 가지 활동들을 자연스럽게 연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