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교육과정

3학년 주기수업과목 안내

?이 시기의 아이들은 세상과 하나였던 존재에서 세상과 자신이 서서히 분리되어 가는 내면적 체험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아이들의 내면에는 알 수 없는 슬픔이 생겨나게 됩니다. 많은 철학적 질문들이 떠오르고 건너편에서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되면서 어른들의 불완전성을 알게 되지만 동시에 어른들의 세계에 대한 관심도 커지게 됩니다. 구체적인 세상, 땅에 발을 디디고 안착하는 시기입니다. 세상과 아이들의 단단한 연결을 돕고자 자연과 함께 일하고 살아가는 인간의 활동을 다루게 됩니다.

형태그리기

?아이들의 올바른 현실감을 발달시킬 수 있는 대칭 연습을 합니다. 불완전한 것을 완전하게 하는 연습을 통해 아이들은 능동적으로 의지 영역에 존재하는 지성을 이용합니다. 물에 비친 거울상을 감각으로 지각하고 이를 온전한 형태로 만들기 위해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합니다. 다양한 수평 대칭, 사방 대칭 연습은 아이들의 사회성과 도덕성의 성장을 돕습니다.

사물학

?3학년 시기에는 사람이 이 땅 위에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실제적인 삶의 영역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직은 단단한 봄, 땅을 갈아서 밭을 일구고 생명의 싹이 숨어있는 씨앗을 심고 일 년 동안 함께 돌보며 길러냅니다. 밭농사, 논농사를 하며 여럿이 일하는 기쁨도 알게 됩니다. 밭과 논에서 얻은 수확물로 음식을 만들어 먹고 옛 어른들이 그랬듯이 자기 주변을 돌볼 수 있는 도구를 직접 손으로 만들어보기도 합니다. 또한 자연에서 얻어지는 재료로 세상의 분리와 불안을 경험하는 3학년의 내면을 따뜻하게 감싸 줄 우주인 집을 직접 짓습니다.

국어

?세상을 이해하고자 하는 욕구와 질문이 생겨나는 시기에 인류 역사가 시작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3학년에는 성경의 창조이야기를 먼저 듣게 됩니다. 나아가 우리 민족의 창조이야기를 통해 우리 민족의 세계관과 정체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성경의 창조이야기에서는 절대적인 권위가 이끄는 대로 올바른 길을 걷거나 다른 길로 걸어가는 인간의 이야기를 들으며 아이들은 옳고 그름에 대해 경험하게 됩니다. 또한 3학년 시기에 배우는 다양한 배움의 영역과 관련하여 성경이야기가 다루어집니다. 더불어 2학년 때 다양한 색으로 글을 썼던 것을 기억해내어 품사별 성격을 알아봅니다. 이러한 문법 수업은 내적인 확고함과 질서를 몸에 익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우리의 말을 글로 옮겨 쓰고 읽는 연습도 계속 됩니다. 성경의 이야기를 줄거리로 정리해 적어보기도 하고 자신이 경험한 바를 일기를 써보기도 합니다.

수채화

?다양한 감정과 관련된 색에 대해 깊게 경험합니다. 계절이나 날씨와 관련된 색의 어울림을 경험하고 성경이야기를 그려보기도 합니다. 3학년 시기 다양한 영역의 배움을 습식 수채화로 그려봅니다.

수학

?받아 올림과 받아 내림이 있는 사칙연산을 연습합니다. 3학년 시기에 새롭게 측정이 도입됩니다. 구체적 사물들의 길이와 넓이, 무게 등을 실제로 재고 달아보는 활동들을 통해 세상 속으로 한 발 더 깊이 들여놓게 됩니다. 인류 초기에 각 지역에서 서로 달랐던 측정 기준들이 어떻게 표준화되어 가는지 그 과정도 알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