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학년 교육과정

8학년 주기수업과목 안내

성적 성숙기가 다가오는 시기가 되면 교육자들의 과제는 점차 더 어렵게 됩니다. 인간의 독립심과 관계가 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판단’이 형성되는 시기에 서 있습니다. 이에 대한 어떤 준비가 필요합니다. 아이에게 아름다운 느낌, 우아한 품위의 감정이 만들어지는 것이 성공하면, 이것은 되돌아 아스트랄체에 작용하며 정상적이고, 조화로우며, 미적인 판단의 힘을 만들어 줍니다.   

담임과정 교육의 과정은 아이들에게 인류와 세계에 대한 이해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그들에게 아주 풍부하고 따뜻한 지식을 풍부하게 제공해서 그들의 정신 뿐 아니라 마음과 의지가 서로 조우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그런 이해는 나중 학년, 그 이후 학년에서의 실질적인 배움의 기초가 됩니다.  아이들은 인간의 삶과 우주에 대한 아주 잘 균형 잡힌 보편적인 상을 가질 수 있어야만 하며, 이전의 모든 경험들이 새로운 정점에 이르도록 하여, 아이들로 하여금 충만하게, 능력 있게 그리고 힘 있게 그들 자신의 삶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해 줘야 합니다.

역사

역사 수업은 르네상스 이후부터 혁명의 시대와 근대문명을 다룹니다. 한국사에서는 조선시대와 동학농민전쟁, 그리고 일제 식민지시대까지 다룹니다.

식민지 시대 전후로 변화하는 사회상에 대해 배워나가고, 당시 사람들의 생활상, 의식의 변화를 알 수 있는 다양한 풍속들, 문화에 대해 배웁니다. 시기마다 자신들의 이상을 위해 살아갔던 여러 인물들의 삶 속에서 작용했던 필연적인 계기들을 포함하여 그들이 힘겨운 인간적인 어려움들을 어떻게 보다 높은 숭고한 의식혼으로 변화시켜나갔는지를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화학

화학은 산업과 더불어서 고찰되어야 하고, 유기화학을 학습하게 되는데, 그 유기화학이 유기물질을 구성하는 데 있어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것을 알아보기 위해서 공부를 해야 하고, 지방이나 당, 그리고 단백질, 그리고 전분 같은 것들이 규명 되어야 합니다.

우리 몸의 신진대사와 관련하여 유기화학이 유기물질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음식물의 변화 형태와 영양소의 관계, 지방이나 당, 단백질, 전분의 규명, 지구환경에서의 물질과 금속화학으로 산업의 기초와 성장에 대해 관심을 가지도록 합니다.

지리학

현대 산업 문명에서 이 지구에 모든 각 부분들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보여줍니다. 지리학이 땅을 다루는 것이지만, 산업 혁명에서 그 땅들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그래서 하나의 포괄적인 상이 주어져야 하는데, 그것은 광물 자원과 식물, 동물의 생활이 전 세계의 다양한 지역에서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 그들과의 상관관계와 접목해서 주어져야 합니다.

세계의 개별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동남, 서남아시아, 중동, 아프리카와 유럽, 마지막으로 아메리카를 다루며, 민족적 상황과 차이의 결과로 나타난 개별의 문화에 대해서 인식해 나갑니다. 이를 통해 다른 민족과 국가를 볼 수 있고,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세계시민정신을 키울 수 있습니다.

수학

산수나 대수, 기하학의 실질적인 적용을 강조합니다. 평면 기하와 입체 기하에 관한 증명을 통해서 표면적이나 부피를 측정하는 문제로 이어지며 그래프도 도입이 됩니다.

 플라톤 입체와 그 평면도를 작성하며, 오일러 법칙과 황금비로 확대함으로써 7학년 수학을 연장시켜갑니다. 또한 통계자료의 해석이 가능하도록 하는 여러 가지 개념들을 배워나가며,  대차대조표와 담보대출의 간략한 내용을 다루며, 수 체계 속에서 이진법과 컴퓨터에서의 대수 계산의 간략한 내용을 다룸으로써 9학년에 있을 컴퓨터 수업을 준비합니다.

물리

물리수업은 역사적이고 지리적인 고찰을 보완해 줍니다. 모든 물리적 과학들에 있어서의 인간의 새로운 지식이 실질적으로, 실생활에서 어떻게 상용되는지 철저하게 고찰되어야 합니다.

음향학이나 열역학, 역학, 그리고 기상, 전기, 그리고 자기, 이러한 분야에 있어서의 추가적인 학습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수력학, 공기 역학, 그리고 기상학, 생태학과 같은 과목들이 소개됩니다.

 소리,빛,열,전기,액체역학,기체분야에서 경험하고, 측정하는 정도에서 벗어나 보다 활동적으로 현상을 발견하고 물리적 힘과의 관계를 명확하게 합니다.

인간학

인간은 다시 한 번 인간 유기체의 생리학을 통해서 자연학의 주제가 됩니다.

인간유기체의 생리학이라는 것은, 형태와 움직임의 측면으로부터 관찰된 것입니다. 예를 들면, 뼈, 근육 조직, 그리고 감각들 이런 것들의 측면에서 관측된 생리학입니다. 그 이전에 배웠던 소화계와 감각계에 대한 보다 천착된 이해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천문학

천문학 수업에서는 아이들에게 지구와 그 과제에 대해 가능한 한 강한 사랑이 일깨워지도록 애써야 합니다.

실제 자신의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현상학적인 측면을 공부함으로써 세계에 대한 실제적 이해로 접근한다. 황도 12궁과 별자리, 행성들과 특별한 우리별인 지구, 악전고투 속에서 쉼없는 관찰을 해 나갔던 천문학자들의 삶, 커다란 빛과 그림자의 현상적 관찰을 가능하게 하는 일식과 월식의 원리들을 배워나갑니다.  

국어

국어 문법에서는 문장 성분, 음운론, 어문 규범(맞춤법 규정)까지 배움으로써 문법적인 내용의 기본이 갖추어 지도록 합니다.

8학년 연극을 위한 작업들, 극본 읽기, 발성 연습이 국어 시간에 이루어지며, 프로젝트를 위한 여러 가지 글쓰기가 연습됩니다. 다양한 독서가 장려되며,  한국 장편과 단편 소설들을 통한 문학 감상으로 본격화됩니다. 8학년에서 여러 가지 토론이 계속되는데, 논리적으로 전개하는 토론과 회의를 연습할 수 있는 좋은 계기이기도 합니다. 수필과 에세이 작성 연습을 통해 자기의 개성이 드러나는 작문을 쓸 수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