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입학 FAQ

학급정원은 몇 명입니까?

정원은 20명이며 각 학년 별 교실의 공간적인 여건이나 반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학제 운영에 대해서

 서구의 발도르프학교는 일반적으로 1~8학년까지의 담임과정과 9~12학년의 상급과정으로 구분됩니다.

그렇지만 발도르프학교는 그 나라의 교육법과 지역의 상황과 민족성에 따라 그에 적합한 내용으로 운영될 수 있습니다.

동림자유학교는 2009년 개교하였고 9학년 학제로 초등 6년, 중등 3년인 국내 학제를 고려하여 운영했습니다. 이제 동림자유발도르프학교는 9~12학년까지의 상급과정으로 나아가기 위해 2023년 임시총회를 통해 12학년제를 결정하였습니다.

상급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발도르프 상급 과정의 기본은 각각의 과목들이 학생들의 삶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과학을 통해 자연과 기계의 변화 발전과정을 배우며 외국어 과목을 통해 다른 문화의 사고방식에 입문하여 소통하는 능력을 익힙니다.수학 과목을 통해서는 수와 자연에 존재하는 형태와 패턴의 경이로움을 체험하고, 예술 과목을 통해서는 인생에 대한 내적인 감수성을 발달시킵니다.수공예를 통해서는 실제 생활에 미적인 감각을 부여하는 법을 배우며, 음악을 통해 개인적인 음감을 발달시키고 음악 작품을 함께 나누는 사회적 체험을 하게 됩니다.

모든 과목은 세계를 형성하는 부분적인 요소로 통합되어 우주적 관점으로 엮어집니다.

발도르프 교욱은 모든 과목들이 학생들의 재능과 가치를 풍요롭게 만드는데 기여한다고 생각합니다.

주요수업은 저학년부터 상급 학년까지 계속 되지만 그 내용과 형식이 변화합니다.

8년 과정에 있는 아이들이 발달 과정에서 인류 문화를 반복 체험하는 것처럼 상급 과정의 청소년들은 각 단계마다 인류 역사의 핵심적인 경험을 하게 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 주체가 되어서 건강한 한 인간으로서 설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사회로 진출하게 됩니다.

교사 교육과 교사 선발

교사 선발은 보통의 학교와 같은 채용과정을 거칩니다.

교사회 내에 교사 선발위가 있고, 선발된 교사는 운영위를 통해 최종 임용됩니다.

교사는 발도르프교사 연수를 받은 분들을 우선 고려하지만 수업시연과 면접 등을 통해 동림자유학교의 교육철학에 동의하며, 구성원으로서 일하기에 적합하며, 아이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판단합니다. 선발된 교사는 일정한 수습기간을 거친 후 교사로 임용됩니다.

교사 교육은 한국발도르프교육협회, 한국루돌프슈타이너인지학연구센터, 한국발도르프학교 학교연합 등 관련 기관에서 지속적으로 교육을 받으며, 1년에 1회는 참석해야 합니다.

그 밖에도 교사회 안에 있는 공부 모임, 저학년과 중학과정 세미나, 인지학 세미나, 과학세미나 등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TV, 컴퓨터, 휴대전화 등 미디어에 대하여

동림자유학교에서는 아이들이 미디어로부터 거리를 두고 생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9학년 컴퓨터 수업이 시작되기 전까지 학교에서는 미디어 매체를 전혀 사용하지 않으며, 오히려 미디어에 대한 도덕적 가치를 형성하도록 돕습니다.

따라서 게임, 검색 등으로부터 시작되는 컴퓨터 사용은 지양하며, 저학년의 경우는 TV와 만화 등도 접하지 않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부모님들 손에서 아이 손으로 쉽게 옮겨 다니는 휴대전화가 아이들에게 좋지 않은 자극과 문화의 접속 통로가 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미디어로부터 멀어지기를 원하시는 학부모님들께서는 이 부분을 특히 의식적으로 절제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주기수업 방식에 대하여

동림자유학교에서는 아침 8시 10분 ~ 9시 50분까지 담임교사가 진행하는 주기수업이 이루어집니다.

이 시간에는 주요과목(국어, 수학, 형태그리기, 과학, 역사, 지리 등) 들의 수업이 이루어지며 100분간의 수업이 끝나면 20분간의 휴식과 간식 시간이 이어집니다.

이러한 시간은 과목마다 3~4주 정도 진행되는데 하나의 과목에 집중해서 깊고 다양한 방식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하나의 과목이 끝나면 다른 과목으로 이어지고 먼저 배운 과목은 다음 학기나 다음 해에 다시 이어서 배우게 됩니다.

이러한 체제는 인간의 기본 리듬인 잠과 깸의 리듬, 망각과 기억의 원리를 몸에 맞게 적용한 것으로 배움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식이기 때문에 채택하고 있습니다.

사교육에 대한 방침

학교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을 사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동림자유학교는 세 부분으로 구분하여 적용하고 있는데, 악기교육과 같이 발달에 따라 권장하는 교육, 도움을 목적으로 허용하는 교육, 학교생활과 발달에 저해되어 지양하는 교육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영역에서 교육내용과 기관을 선택할 때에는 담임선생님을 비롯한 전문과목 선생님들과 의논을 하신 후 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지적인 학습과 성적 향상을 목적으로 한 교육은 하지 않으며, 예술 교육의 경우도 담임선생님과 상의를 통해 저학년 이후 진행하는 방향으로 하고 있습니다.

권장하는 하루 리듬

동림자유발도르프학교는 아이들에게 지식과 정보를 주입하기보다는 삶을 살아낼 수 있는 힘을 길러주고자 합니다. 그래서 학교에서는 물론이고 가정에서도 아이들에게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고자 합니다.

먼저, 아이들이 안정적인 생활리듬을 갖기를 부탁드립니다.

딱딱한 규칙이 아니라 시계의 추가 움직이듯, 들숨과 날숨이 자연스럽게 일어나듯, 하루의 일과가 그렇게 열리고 닫히고, 집중하고, 풀어주고, 긴장하고, 이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시간표도 오전에는 가능한 한 집중하여 배울 수 있는 시간을 배치하고자 하며, 하교하여 집에 돌아가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기를 권합니다.

저녁이 되면 외출을 삼가며 숙제를 하거나 책을 읽으며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다 일찍 잠자리에 들기를 권합니다. 특히 저학년은 늦어도 밤 9시 전까지는 잠자리에 들어야 합니다. 잠자리에 들었을 때, 간단한 이야기, 아름다운 노래나 시를 읽어주면 숙면은 물론이고 다음날 생활에도 도움이 됩니다.

간식/급식

주기수업 후 전교생 간식시간이 있습니다. 간식은 개별 준비입니다.

점심은 1~2학년은 개별도시락, 3학년부터 급식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매달 수업 일수 마다 급식비는 차이가 있고, 혹시 급식을 원치 않는다면 개별 도시락 가능합니다.

TV, 등.하교

등교시간은 8시까지입니다.

등.하교는 개별적으로 하고 있으나, 부모님들께서 운영하시는 분당방향 셔틀이 있습니다.

셔틀탑승 여부는 담당자에게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방과후교실 운영에 대하여

방과후교실은 학기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방과후교실의 돌봄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담임교사와 면담하여 결정한 후 신청합니다. 방과후교실 운영시간은 학기 중에는 학년 마침 시간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 운영하며 오후 간식을 제공합니다. 학교 방학 기간에는 오전 8시부터 6시 30분까지 운영하고 오전, 오후 간식을 제공합니다. 방학 중 점심 식사는 가정에서 개별 도시락을 준비합니다.

학교의 방중 휴무 기간으로 여름 방학 1주, 겨울 방학 1주는 온전한 “쉼의 기간”으로 방과후교실을 운영하지 않습니다.

학기 중 여행

본교는 가정을 통한 체험학습이 없으므로 학기 중 여행은 할 수 없습니다. 여행을 금하는 이유는 우리 학교는 학생과 교사가 만남으로 모든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다른 것으로 수업을 대체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아이들의 리듬생활이 중간에 무너지면 다시 잡히는데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어 다시 함께 배우고 호흡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