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교육과정

6학년 주기수업과목 안내

6학년 시기는 청소년기의 전초적인 특징들을 나타냅니다. 신체적인 급속한 성장은 심리적인 격동이나 방향성 상실, 혹은 그 이상의 것들을 함께 동반하게 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그들이 어린 심중에 받아들였던 어떤 균형이나 안정들을 잃어버리게 되고, 교사와 부모들은 아이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능력의 한계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동안 받아들였던 행동, 태도, 습관 같은 많은 것들도 사라지거나 모호해지게 됩니다. 내적인 생명과 자기 경험이 점진적으로 안을 바라보며 자기중심적이 되면서, 이 어린 성인들은 점점 더 교사와 부모로부터 보다 객관적인 방향에서 새로움을 필요로 합니다.

만 12살 이상부터 아이들은 추상적인 개념을 형성하거나 인과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이 증가합니다. 이 시기부터 정확한 관찰이 시작되고, 신화에서 역사로의 전이가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6학년 시기 과학과 천문학을 통해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것들을 관찰하는 힘, 로마사와 역사를 통해 실용적이고 확고한 법과 원칙의 정립을 배우고, 신화에서 역사로의 배움이 시작되는 것 등은 바로 이러한 발달과정의 맥락에서 이루어집니다.

도구기하학

맨손기하학에서 온전히 자신의 손과 감각을 이용해 작도를 하였다면 도구기하에서는 자와 컴퍼스를 이용하여 보다 정확하게 작도합니다.

원의 분할과 다양한 도형이 안정감 있게 그려지도록 노력하는 가운데 본격적으로 기하학적 형태를 발전시킵니다. 이를 통해 사고하는 연습을 강화하고 논리적이고 추상적인 사고로의 이행을 돕도록 합니다. 아이들 스스로 여러 가지 기하형태를 만들어내는 시도를 통해, 의지가 도구로서 구현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수학

5학년에 이어 분수와 소수의 사칙연산을 연습 심화합니다.

?경제의 역사와 그 의미를 배우면서 화폐와 서로 다른 경제체제, 자급자족에서 교환, 금융경제로 나아가는 과정을 배웁니다. 삶의 다양한 경제 활동에서 돈이 어떻게 쓰이는지 알아보고 사물들과의 관계인 퍼센트와 이자율, 비율도 배웁니다. 또한 교실 시장 운영이나 모의 물물교환 등의 다양한 경제적 거래를 경험하게 됩니다.

?대수를 도입하고 그 규칙을 말로 표현함으로서 인식의 구조화를 돕습니다.

한국사

6학년 시기에는 한국고대사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단군신화로부터 시작하여 고조선, 부여, 부족 국가들의 청동기 문화, 그리고 이어지는 철기 문화 속에서 고대의 국가들에 대해 배웁니다.

특히 동북아시아의 역사 속에서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가 주변국들과 어떤 관계를 맺으며 성장 발전했는지 살펴보고 각 나라가 가졌던 문화의 특성과 보편성을 찾아봅니다. 고구려, 백제의 멸망과 삼국의 통일 그리고 발해와 통일신라의 건국과 그 문화에 대하여 배웁니다. ?

지리학

6학년 시기에는 한국이 속한 대륙, 아시아에 대해 공부하게 됩니다.

중국, 일본을 비롯하여, 중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의 국가들을 다루면서 아시아의 특성에 대해 배우고 각 나라의 독특한 문화형성에 지형과 기후가 어떻게 작용하였는지, 그리고 각 나라들이 어떻게 그들의 문화와 전통을 지켜나가고 있는지 배웁니다. 이를 통해 지구적 차원에서의 지리감각을 키우고, 다양한 문화적 차이들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합니다.

국어

문법, 특히 품사와 문장성분을 중심으로 하여 품사의 복습, 문장의 종류 및 구조 등에 대해 배웁니다.

상용문 외에 다양한 종류의 글쓰기 연습, 원고지 쓰는 법을 배웁니다. 좋은 책을 읽고 요약하면서 문단 쓰기의 기초를 경험하고, 독서토론 등 다양한 연계 활동으로 발전시켜 나갑니다.

천문학

실제 자신의 눈으로 하늘을 관찰하고 그 곳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마주하게 됩니다.

아름다운 밤하늘은 아이들에게 무한한 것에 대한 느낌뿐만 아니라 우주와 내가 맺고 있는 관계에 대한 느낌을 가슴 속에 심어 줍니다. 맨 눈으로 태양과 달과 별들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자신이 관찰한 것을 그리고 기록합니다. 다양한 별자리를 찾아보고 그에 얽힌 신화와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식물학

식물학은 완전한 식물인 꽃을 피우는 식물들을 배웁니다.

꽃을 가진 식물과 곤충의 성장과정을 비교하며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도나 고도에 따른 식물의 변화 모습을 배웁니다. 또한 인간에게 유용한 약용식물들도 함께 이야기 하게 됩니다.

역사

아이네이아스로부터 시작되어 왕정, 공화정 시대를 넘어 제정으로 이어지는 로마 역사를 다루고 실용적이고 발전된 기술력과 다양한 로마의 문화에 대해 배웁니다.

왕정이 무너진 뒤 최초로 법이 제정되고 집정관 제도가 생겨난 과정, 로마 사람들이 법에 대해 가졌던 강렬한 느낌을 이야기를 통해 이해하게 됩니다. 그리스로부터 문명을 받아들였지만, 더욱 더 물질적인 세계, 개인적이고 지적인 사고로 나아가던 로마의 개성 있는 인물들에 대해서도 배웁니다.

광물학

광물학

?

?광물적 특징의 화강암과 동물적 특징의 석회암 등을 중심으로 다루어집니다. 지구 내부에서 끊임없이 움직이는 역동적인 활동에 의해 화산활동으로부터 형성된 현무암, 화강암이 태양과 물의 작용에 의해 퇴적암이 되고 다시 변성암이 되어가는 순환 과정을 배웁니다. 그 외에도 석탄, 보석, 그리고 빙하와 같은 다양한 광물들에 대해서도 배웁니다.

과학(물리)

6학년 물리학에서는 아직 물리학 이론과 가정을 다루지 않고 소리, 빛과 색, 열, 전자기를 주제로 기본적인 현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구체적이고 체험할 수 있는 실험들을 준비하여 그것을 아이들이 세밀하게 관찰한 뒤 그 과정을 느낌을 배제한 객관적 글로 정리하는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실험만이 아니라 주변의 환경과 현상들을 관찰하고 추론하는 사고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감각을 통하여 관찰한 사실만을 정확하게 객관적으로 순서대로 기술하는 연습은 내면에서 솟아오르는 감정과 세상에서 일어나는 사실들 사이의 관계를 알게 해주고 경험하게 하는 중요한 시작이 될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느낌을 배제한 객관적 사고를 위한 기초를 형성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