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게시판

[양평자유발도르프] 한글날 기념 - 첫 번째 "정음한글 연례강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공개 강좌)

작성자
양평자유발도르프
작성일
2021-10-26 12:57
조회
294





인류는 언어를 통해 그 지혜를 높여 왔습니다. 언어는 영혼의 집이며 정체성의 토대입니다. 수 천년 역사의 우리 민족도 그 정신은 오롯이 우리 말과 글 속에 담겨 있습니다. 그래서 식민지배의 엄혹한 시절에도 말과 글을 잃지 않고 살아있는 정신을 지키려는 민족적 노력이 끊이지 않았고, 오늘날 우리는 이런 선현들의 피와 땀, 희생과 헌신 위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 글 한글은 유사 이래 최대의 인류문화유산입니다. 지금 '한글'이라 불리는 우리 글은 과거에 '언문'으로도 불렸지만 가장 원형적이고 모태가 되는 개념은 세종대왕님이 직접 밝힌 '훈민정음'입니다. 현대 한글보다 더욱 체계적으로 자연을 담고 있는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는 자연의 기운이 소리에 담겨 음소의 형태까지 연결됨을 보여줍니다. 이는 언어의 소리-모양-뜻의 3위일체를 밝힘으로써 문자 발달의 정점을 이룹니다. 훈민정음은 모든 소리를 표기할 수 있는 인류 유일의 문자인 것입니다. 그리하여 지금은 한국을 넘어 세계로 그 공덕을 펼치며, 문자없는 소수 민족에게 그들 고유 정신의 생명줄을 이어주고 있습니다. 문화로 인류 공영에 이바지하고자 했던 선현들의 뜻이 '훈민정음'에서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나날이 세계화 되는 새로운 문명의 전환기에, 우리 정신을 더욱 단련하는 길은 한글에 대한 깊은 이해에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바탕은 창제된 글인 한글의 원형, 훈민정음 제자원리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희미해진 전통 계승의 끈을 단단히 하고 세계문화의 보물로서 우리 말글을 새롭게 조명하여 어떤 변화에도 능동적으로 대할 수 있는 온고지신(溫故知新)의 문화를 높여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양평자유발도르프학교는 2021년부터 매년 훈민정음 제자원리와 그에 바탕을 둔 문자지도 교수법을 탐구, 발표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창조적으로 동서고금의 빛나는 영적 지혜를 연결하고, 주체적 바탕 위에 세계시민이 되는 길에 이 자리가 조그마한 보탬이 되기를 간절히 바라며, 뜻 있는 분들을 정중히 초대합니다.



■ 일시 : 2021년 10월 30일(토), 오후 2시~5시 30분 / 오프라인, 실시간 온라인 동시 강의

■ 장소 : 양평자유발도르프학교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충신로389번길 36)

■ 수강료 : 무료

■ 교재 :
(교재는 오프라인에서 구매하실 수 있으며, 온라인 신청 시 단톡방에 pdf파일을 공유해드립니다.)

■ 신청방법 : 구글 신청서를 작성해주세요. https://forms.gle/8JZ3BcyDWhpu2TQt9

■ 문의 : 010-3448-0890
전체 0